이노시톨, 건강한 다이어트의 새로운 열쇠 약사 건강 매거진 - FOODOLOGY

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약사 건강 매거진

약사 건강 매거진

게시판 상세
제목 이노시톨, 건강한 다이어트의 새로운 열쇠
작성자 FOODOLOGY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12-2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107

 

  

이노시톨, 건강한 다이어트의 새로운 열쇠





01 비타민B8로 알려진 이노시톨


02 이노시톨과 인슐린 저항성


03 이노시톨의 다양한 효능




안녕하세요? 진심약사 현진입니다. 


요즘 다이어트는 단순히 미용 뿐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꼭 챙겨야 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탕후루 같은 음식들은 자극적이고 혈당을 자극하죠. 

특히 젊은 세대는 자극적인 식단에 길들여지다보니 나도 모르게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비만은 살이 찔 뿐 아니라 호르몬 조절에도 영향을 주어서 피곤해지고 자꾸 단 음식을 더욱 당기게 만들고, 피부 트러블 까지도 유발하는데요. 

그러다보니 비만에서 탈출하고자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극단적으로 굶는 분들도 많고 다이어트 약을 처방 받는 분들도 많은데요. 

다이어트는 장기전으로 생각하시는 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오늘은 다이어트로 유명한 영양 성분인 이노시톨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01

비타민B8로 알려진 이노시톨


이노시톨은 과거에 비타민 B8로 알려졌다가 체내에서 합성이 된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비타민B군에서는 빠지게 되었죠. 


여성의 불규칙한 생리주기를 정상으로 돌려주면서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을 잡아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이노시톨은 난포를 자극 시켜서 배란을 돕고 임신에도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고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고요. 

생리전 증후군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많습니다. 


출처 : Gianfranco C, Vittorio U, Silvia B, Francesco D. Myo-inositol in the treatment of premenstrual dysphoric disorder. Hum Psychopharmacol. 2011 Oct;26(7):526-30.







02

이노시톨과 인슐린 저항성


그렇다면 남성도 이노시톨을 먹어도 될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이노시톨은 남성의 정자생산을 자극할 뿐 아니라 혈당 안정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노시톨은 인슐린의 세포 내 메신저로서 역할을 하여 세포 내 포도당 흡수를 증가 시켜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출처 : Miñambres I, Cuixart G, Gonçalves A, Corcoy R. Effects of inositol on glucose homeostasis: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andomized controlled trials. Clin Nutr. 2019 Jun;38(3):1146-1152.



2018년 진행된 시스테믹 연구에 따르면 

이노시톨을 보충한 실험군에서 공복 혈장 포도당 수치, 75g의 포도당 내성 검사 2시간 이후 포도당 수치, 포도당 내성, 공복 인슐린 수치의 감소가 관찰되었습니다. 

즉, 이노시톨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나타냅니다. 







03

이노시톨의 다양한 효능


이렇게 오늘은 세포 신호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노시톨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노시톨은 여성 뿐 아니라 남성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이노시톨의 다양한 역할을 살펴보면 

비만과 같은 대사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사람, 건강하지 못한 식습관으로 높은 혈당 수치로 고민하는 사람, 인슐린 저항성이 생긴 사람에게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이노시톨만 챙기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생활 습관 관리와 규칙적인 운동도 병행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겠죠?





-진심약사 현진-





  팩트 체크 



Q. 이노시톨은 과거에 비타민 B8으로 알려졌으나 체내에서 합성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비타민 B군에서 제외되었다. 

A. YES !


Q. 이노시톨은 난포를 자극하여 배란을 돕고,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A. YES !


Q. 이노시톨 보충은 공복 혈장 포도당 수치와 75g의 포도당 내성 검사 2시간 이후 포도당 수치, 공복 인슐린 수치를 감소 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A. YES !


 

첨부파일 FD_labs_thum_이노시톨.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

맨위로